두 사람은 순수서정 시와 사회참여 시의 대표작가라는 점에서는 참 다르다. 두 사람 모두 누구 못지않은 엘리트였음에도 그들이 표출해 내는 문학의 세계는 다른 모양을 하고 있었다. 그렇게 된 까닭은 여러 가지가 있을 텐데, 그것에 대해서 그리고 이 두시인의 시 세계에 대해서 살펴보기로 하겠다.
Ⅰ. 고대가요(고구려) 황조가의 배경설화
왕의 이름은 유리 혹은 유류라고 하는데, 주몽(朱蒙)의 원자(元子)이고 어머니는 예씨(禮氏)이다. 주몽이 망명한 후에 출생한 것이 곧 유리다. 유리가 어릴 때 거리에 나와 밭둑에서 놀며 새를 쏘다가 잘못하여 물 긷는 부인의 물동이를 깨뜨렸는데, 부인은 꾸짖
서론 : 황순원의 단편소설과 서정성
황순원의 문학은 다양한 사회현실을 서정적인 구조들과 내용으로 표현하고 있다. 그리고 그 속에는 선, 생명, 모성, 동심지향성이 일관되게 흐르고 있다. 이러한 특성들은 이미 그의 초기 단편에서부터 그 싹을 보이고 있으며 단편소설에서의 특성이 후의 장편들에
서정의 세계와 고전적 정감의 세계로 회귀하는 순수시 지향을 보인다. 서정주, 유치환, 박재삼 등이 그들인데 한국전통적 서정의 중요한 맥을 형성한다.
이와 같은 50년대의 시운동 중에서 모더니즘 시운동의 전개양상에 대하여 살펴보고 그 한계점과 전망에 대하여 논해 보겠다.
II.1950년대의 모
Ⅰ. 근대시
근대시(문학) 형성 과정 자체가 일제 식민지 화 과정 아래 놓이게 됨으로써 근대시 형성기의 문인 혹은 지식인들의 사유는 이 같은 특수한 과정에 끊임없이 개입될 수밖에 없었다. 이 점은 근대문학 연구자들이 그 동안 여러 차례 지적한 바 있다. 특히 그들 대부분이 일본 유학생이었다는
서정시의 이데올로기는 유토피아지향성으로 요약된다. 서정시는 유토피아에 대한 순수한 열망을 통해 타락한 현실 자본주의의 모순을 비판하고 그 대안을 제시한다. 서정시는 원래가 反近代的 양식이다. 즉 근대 이전의 사회 역사적 토대와 이데올로기의 산물이다. 그러나 근대체험 이후, 자본에 의한
순수서정시의 개척에 커다란 역할을 했다는 데에 의견의 일치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견해는 1930년대의 시가 1920년대 시의 부정(센피멘탈․로멘티시즘과 편 내용주의의 경향)에서 비롯되었으며, 1930년대 시의 발아가 ‘시문학파’에서 이루어졌다고 주장한다. 재인용 김기림, ‘모더니즘의 역사적
시각을 가진 사람은 시인의 내면세계와 시의 리듬․형식을 중시하는 데에 비해, 후자의 시각을 가진 사람은 시인을 둘러싼 현실 세계와 시의 주제․내용을 중시한다. 이상적인 시의 형태로, 전자의 시각을 가진 사람은 순수서정시를, 후자의 시각을 가진 사람은 현실참여시를 각각 내세운다.
1. 1930년대 시대적 배경
1.1 만주사변
1929년 세계 대공황의 여파는 일본도 피할 수가 없었다. 경제공황으로 인하여 방직과 군수공업을 중심으로 한 산업구조가 흔들려 방대한 실업자군인이 형성되었고, 인구의 절대 다수인 농민의 생활도 영락해갔다. 이러한 생활의 빈곤화는 일본 국내의 모순을 첨
Ⅵ. 부록
*정지용
1)생애
정지용은 1905년 음력 5월 15일 충청북도 옥천군 옥천면 하계리에서 아버지 정태국과 어머니 정미하 사이의 장남으로 태어났다. 부친 정태국은 한약에 대한 지식을 익혀 고향에서 한약상을 경영하여 처음에는 비교적 넉넉한 생활을 할 수 있었다. 이 때 그 부친이 소실을 두어